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1년03월07일sun
 
티커뉴스
OFF
전체뉴스보기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역사박물관, 獨 수도원 소장 희귀 서울사진 발간
등록날짜 [ 2015년02월16일 12시16분 ]

[미디어유스 라인뉴스팀] 서울역사박물관(관장 강홍빈)이 1909년에서 1927년까지 동소문 일대에 있었던 백동수도원의 수도자들이 촬영하고 수집한 서울사진을 모은 ‘성 베네딕도 상트 오틸리엔 수도원 소장 서울사진’을 발간했다고 16일 밝혔다.

 

사진자료 116점, 그림엽서 12점, 학술논고 3편을 수록하고 있다. 사진의 소장처인 성 베네딕도 상트 오틸리엔 수도원은 독일의 뮌헨 인근에 위치하고 있으며 1909년 동소문 일대에 백동수도원을 설립했다. 베네딕도회 수도자들은 한국의 언어, 문화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많은 자료를 수집했다.

 

상트 오틸리엔 수도원의 선교박물관은 노르베르토 베버 총 아빠스가 두 차례 한국 방문을 통해 남긴 사진 및 영상자료를 비롯하여 독일 최초의 한국학자 에카르트 등 여러 수도자들이 남긴 많은 민속품과 저작, 사진자료를 소장하고 있다.

 

서울역사박물관은 독일에 위치하고 있는 성 베네딕도 상트 오틸리엔 수도원을 방문 백동수도원이 남긴 유물을 조사하였으며, 지난해 8월 <동소문별곡> 특별전을 통해 선교박물관에서 소장한 한국관련 유물 34점을 처음으로 공개한 바 있다.

 

이와 별도로 소장사진 5,579컷을 디지털로 제공받아 정리하였다. 그 중 서울관련 주요한 사진을 선별하고 ‘궁궐’, ‘한양도성’, ‘시가’, ‘순종인산’, ‘교량’, ‘공원’, ‘종교’, ‘능묘’, ‘불교’, ‘산성’을 주제로 분류하여,『성 베네딕도 상트 오틸리엔 수도원 소장 서울사진』이란 제목으로 사진집을 출간하게 되었다.

 

서울역사박물관은 “상트 오틸리엔 수도원 소장 서울사진에는 처음으로 공개되거나 희소한 사진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어 학술적 가치가 매우 높으며 당시 서울의 모습을 이해하는데 좋은 자료가 된다”고 말했다.

< 미디어You's © 미디어유스 >
올려 0 내려 0
라인뉴스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고신대병원, 몽골 의료관광 현지 설명회 참가 (2016-10-06 04:45:00)
서울시, 100년간 기록 담은 ‘용산공원 사진집’ 발간 (2015-02-16 12:15:55)
 미디어You's   SNS 따라가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RSS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KTX ‘햄버거’ 20대녀, 모욕죄로 ...
광주광역, 시민체력증진센터 운영...
광주상생카드 사용 ‘1조원’ 넘...
광주광역, 노후 공공임대주택 그...
권영진 대구시장, ‘아스트라제네...
박정현 경북도의원, 중소기업중앙...
오세혁 경북도의원, 자랑스러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