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05월19일sun
 
티커뉴스
OFF
전체뉴스보기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포항형’ 통합돌봄 체계 구축 박차..의료·돌봄 통합 지원
등록날짜 [ 2024년05월10일 06시47분 ]

 

[미디어유스 라인뉴스팀] 포항시가 최근 보건복지부의 ‘의료·돌봄 통합지원 기술지원형 시범사업’에 선정되면서 ‘포항형’ 돌봄체계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사업은 지난 3월 제정된 ‘의료·요양 등 지역 돌봄의 통합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오는 2026년 3월 지역 돌봄 통합 지원 전국 시행 앞두고 통합지원체계의 확산을 위해 선정된 것으로, 복지부는 추진 의지가 높은 포항시를 비롯해 지자체 21곳을 뽑아 시범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포항시는 지난 7일 부산에서 열린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기술지원형 시범사업’ 설명회에 참석해 통합지원 정책에 대한 설명을 듣고 향후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포항시는 이번 사업에 선정되면서 보건복지부, 보건복지인재원,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협력해 돌봄교육, 지역 전문가를 통한 1:1 컨설팅, 멘토링을 통한 현장 실무 벤치마킹 등을 지원 받게 된다.

 

또한 올해 5월부터 전담교육과정 참여, 빅데이터를 통한 대상자 발굴, 기타 보건의료·장기요양 시범사업 참여 기회 제공 등 통합돌봄 수행을 위한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다.

 

시는 이러한 지원을 밑바탕으로 돌봄이 필요한 주민들이 살던 곳에서 돌봄 욕구에 기반한 맞춤형 서비스를 누리고, 지역사회와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주거, 보건의료, 돌봄, 일상생활 서비스가 통합적으로 지원될 수 있는 ‘포항형 통합돌봄’ 정책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포항형 통합돌봄’은 통합돌봄 추진단, 민·관 협의체 등 공통 기반을 구축하고 생애주기별 통합돌봄 서비스 전달체계를 완성해 오는 2026년 본격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편준 복지정책과장은 “포항형 통합돌봄을 통해 돌봄이 필요한 시민 누구나 살던 곳에서 노후까지 양질의 돌봄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지원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며 “여성에게 집중되는 돌봄 부담 완화, 지역 중심의 서비스 및 돌봄 인프라 확충,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해 고령화·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미디어You's © 미디어유스 >
올려 0 내려 0
라인뉴스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포항시, 죽도시장 동빈교 개체공사 주민설명회 (2024-05-10 06:48:21)
‘포항시 제52회 어버이날’ 행사..효행 의미 되새겨 (2024-05-10 06:47:28)
 미디어You's   SNS 따라가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RSS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광주광역, 국토교통부에 ‘택시부...
광주광역, 공정·자율·소통 ‘감...
대구의료원, 지역책임의료기관 역...
전파시험 공간 지역거점 ‘전파플...
포항시, 용인시와 우호 협력…지...
남경주 파크골프장 9홀 개장…균...
포항경주공항 국제선 취항 ‘맞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