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08월16일tue
 
티커뉴스
OFF
전체뉴스보기
뉴스홈 > 오피니언 > 기고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기고] 안전과 생명을 선물하세요
등록날짜 [ 2022년05월25일 20시58분 ]

[경주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경 한 정] 어느 덧, 나이가 50줄에 들어가는 걸 보면 ‘세월이 참 빠르긴 빠르구나’라고 절실히 느낀다. 필자가 어린 시절을 보냈던 1970, 80년대에는 친척이나 친구, 이웃들에게 명절 이나 특별한 날에 달걀, 과자선물세트, 설탕, 밀가루 등 생활필수품을 선물하였고 화장품이나 귀금속은 고급선물에 들어갔다.

 

꽃이나 화분을 선물해도 그 당시에는 사치로 보였고 생활필수품을 선물해야 선물다운 선물을 하는 거 같았다. 요즘에는 소화기나 단독경보형 화재 감지기 선물 을 하는 것이 전혀 낯설지가 않다. 7,80년대에 이러한 선물을 했다면 아마 좋은 소리를 못 들었을 것이다.

 

경주소방서는 지난 해 경주시내 거주하는 취약계층에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화재감지기를 100% 보급하였고 궁극적으로는 일반계층에 까지 주택용 소방시설을 확대 보급하여 주택인명피해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 경주소방서 관내에서는 단독경보형 화재감지기 알람소리를 듣고 소화기로 화재를 진압한 사례도 있고 방에서 자고 있는데, 단독경보형 화재감지기 알람소리에 대피하여 위기를 모면한 사례 등 심심찮게 주택용 소방시설의 인명 피해 저감 소식을 듣고 있다.

 

소화기 사용법이 보편적으로 대다수 국민들에게 널리 교육이 되어졌다고 하지만 막상 개개인 시켜보면 소화기를 제대로 사용 못하는 분들도 생각보다 많다. 단독경보형 화재감지기는 천정에 설치는 하지만 오작동시 대처방법, 건전기 교체 등 세부적인 것에는 문외한인 사람 또한 생각 보다 많다. 훌륭한 군인이 되기 위해서는 캄캄한 밤에도 총기를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어야 하듯, 주택용 소방시설을 화재 시 실수 없이 사용할려면 소화기 사용법과 단독경보형 화재감지기를 자유자재로 다루어야 한다.

 

소방관서에서는 대국민 대상 주택용 소방시설 사용법을 광범위하게 교육, 반복 교육, 실습 교육을 시키고 단독경보형 화재감지기 오작동 시 현장에 가서 오작동만 그치게 할 게 아니라 감지기 원리와 구조에 대해서도 설명하여 작동원리까지 가르쳐 국민들이 이해하게끔 해야 할 것이다.

 

소화기의 경우 세대별, 층별로 소화기를 1개 이상 설치하며,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드라이버를 이용해 구획된 실의 천장에 설치하면 된다. 아주 간단하다. 예전에는 가정에 소화기와 단독경보 형 화재감지기가 있는 집이 잘 없었다. 하지만 요즘의 가정에서는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화재감지기가 설치된 곳이 많다.

 

이러한 주택용 소방시설이 설치되어 있는 것에 만족할 게 아니라 유사시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활용할 줄 모르면 무용지물에 불과할 뿐 이다. 거창하고 값비싼 선물이 최고의 선물은 아니다. 여러분들의 가정과 가족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주택용 소방시설을 선물하는 것이 가성비가 가장 좋은 훌륭한 선물이 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최고의 선물은 안전과 생명을 선물하는 것이다.

< 미디어You's © 미디어유스 >
올려 0 내려 0
라인뉴스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전문]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퇴임문 (2022-06-27 20:58:36)
국립대구과학관의 막장행정을 개탄한다 (2022-05-17 21:57:51)
 미디어You's   SNS 따라가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RSS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광주광역, 인공지능으로 미래 의...
경북도내 확진자 6,663명 발생..누...
대구소방, 동부소방서 이전 및 소...
경주시시설관리공단-노동조합, 첫...
영천시, 투기 목적 농지거래 차단 ...
영천시, 상권 활성화 사업 공청회 ...
재건축·재개발조합 점검결과, 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