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01월29일sat
 
티커뉴스
OFF
전체뉴스보기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영천역사박물관, 22학년도 수능 합격기원 행운부적 나눔 행사
등록날짜 [ 2021년11월08일 20시38분 ]

 

[미디어유스 라인뉴스팀] 영천역사박물관이 오는 11월 18일에 실시되는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맞이하여 코로나19로 더욱 어려움을 겪은 수험생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합격기원부적 2종을 배포한다.

 

이번 행운부적 나눔 행사는 수능을 앞둔 수험생들과 학부모들에게 격려와 용기를 불어넣기 위하여 무료로 이루어진다.

 

이번에 박물관이 준비한 합격기원 부적나눔 행사는 네 번째로 이루어지는데 박물관에 소장된 조선시대 영천지역에 내려온 목판을 이용해 준비해 지역의 역사성이 담겨져 있어 그 의미가 큰 것으로 보인다.

 

역사박물관 강대선 학예팀장은 “올해에 준비한 행운의 목판은 전통적으로 조선시대 과거시험 합격과 성공을 의미하는 고사를 따라 박물관에 소장된 <등용문(登龍門) 목판>과 시험과 함께 합격 뒤 입신출세와 부귀영화를 상징하는 <봉황모란도> 목판이 준비했다.

 

<등용문>이란 입신출세를 위한 어려운 관문이나 시험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로 용문(대궐문)을 오른다는 뜻이다. 황하 상류 협곡에 있는 용문으로 물고기가 오르면 용이 된다는 전설이 있어 시험합격과 벼슬길에 오르는 것을 비유하는 말로 쓰였다.

▲ 등용문 목판

 

이에 따라서 예로부터 잉어를 주제로 하는 <등용문>의 모티브 민화인 약리도(躍鯉圖)는 연적과 벼루 등 다양한 공예품에 잉어가 장식되기도 하였다.

 

봉황은 예로부터 새 중의 왕으로서 고귀하고 상서로움을 상징하며 수컷을 봉(鳳), 암컷을 황(凰)이라고 부르는데 그 생김새는 문헌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묘사되어 있다. 봉황은 천자를 상징하는 새라는 점에서 조선왕조가 개창되면서 봉황은 임금의 덕치를 상징하며 군주를 의미하기도 한다. 스승이 제자에게나 집안에 어른이 전해 준 소중한 문화콘텐츠로 알려져 있다.

 

또한 사찰에서 전통적으로 사용해온 시험에 관련한 소원성취 <다라니류> 1점으로 불교의 범어에서 구성된 학업에 관련된 여러 다라니를 모아 판각하였다.

 

민간신앙에서 사용해온 시험합격과 성공을 확신하는 부적 <학문입신부(學文立身符)>, <대초관직부(大招官職符>, <연대성부(硯台星符)> 3점이 인출하여 수험생들에게 나누어 줄 것으로 전하고 있다.

 

또한 등용문에 그려져 있는 대형목제 잉어 2마리를 만져 기운을 받아가는 행사로 진행할 예정이다.” 말하고 있다.

 

이번 행운부적 나눔 행사를 준비한 영천역사박물관 관장 지봉스님은 “행운부적 나눔 행사를 통하여 올해 코로나19로 더욱 고생했을 수험생들과 학부모님들이 조금이나마 희망과 용기를 얻었으면 하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11월 8일부터 17일까지 도림동에 위치한 영천역사박물관(영천시 선창길 9)과 야사동에 위치한 수장고 사무실(영천시 안야사1길 35)에서 오전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상시 진행되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영천역사박물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미디어You's © 미디어유스 >
올려 0 내려 0
라인뉴스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경북도내 확진자 60명 발생..누적 10100명 (2021-11-08 20:43:01)
‘특허 제품’이라더니..캠핑용품 허위표시표시 696건 적발 (2021-11-08 20:35:20)
 미디어You's   SNS 따라가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RSS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2월의 6·25 전쟁영웅, ‘여성의용...
광주광역, AI-SW 인재 양성 성과 인...
대구시, 올해 신규공무원 874명 채...
경북도내 확진자 538명 발생..누적 ...
포항원로회, 포스코 지주사 전환...
경주시, 동리목월문학관 시 직영 ...
경주시, 무단방치 폐자전거 ‘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