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1년03월05일fri
 
티커뉴스
OFF
전체뉴스보기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고신대병원, 하노이의과대학 원격거점센터 구축 및 개소
등록날짜 [ 2020년12월09일 18시08분 ]

 

[미디어유스 라인뉴스팀] 고신대학교복음병원(병원장 최영식)이 8일 한국시간 13시 30분 베트남 하노이의과대학 원격거점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번 원격거점센터 개소식은 코로나19로 개소식 행사 개최가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한국과 베트남을 연결해 비대면으로 동시 개최됐다.

 

하노이에 개소되는 고신대학교복음병원 원격거점센터는 지난 봄 부산시와 부산경제진흥원에서 지원하는 ‘의료기관 해외진출 지원사업’에 고신대병원이 1등으로 최종 선정되면서 성사됐다. 고신대병원은 지난해에도 같은 사업으로 베트남 호치민 롱안지역에 베트남 제1거점센터를 개소해 지난 1년간 활발하게 운영해오고 있다.

 

고신대병원은 의료시스템 수출과 외국인환자유치를 위해 꾸준히 해외진출을 모색해왔으며, 2015년부터 2018년까지는 카자흐스탄과 몽골, 중국등을 중심으로 중앙아시아 환자 유치·의료시스템 수출에 주력해 부산지역 의료기관 최초로 해외진출을 달성하고 부산시, 부산권의료산업협의회에서 최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고신대병원은 거점센터를 개소한 지역을 중심으로 나눔의료, 의사연수, 교류세미나 개최 등 꾸준한 해외 교류사업을 통해 네트워크를 확장해왔다.

 

또한 고신대병원이 원격거점센터 구축에 사용하는 비대면 원격진료시스템은 2015년 병원의 X-RAY, CT, MRI, 초음파 등 영상정보에 적합한 병원용 원격진료시스템을 자체 개발하여 구축한 이후로도 수년간 기술진보를 거듭해 시중에서 사용하는 영상정보 보다 앞선 기술력으로 의료의 임상활용도를 더했다.

 

최영식 병원장은 “코로나19 팬더믹이라는 어려움에도 베트남과의 꾸준한 관계가 바탕이 되어 원격거점협력센터를 개소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비대면원격진료기술이 의료현장에서 더욱 필요해지는 만큼 고신대병원이 가진 노하우를 여러 나라에 공유해 지금의 어려운 의료상황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행사도중 베트남 환자의 갑상선 영상정보가 프로그램을 통해 양국에 동시에 실시간으로 판독이 이루어졌고 이비인후과 이형신 교수는 비대면 현장에서 하노이 의대 교수와 환자의 상태와 치료 방법 등에 관해 토론을 벌였다.

 

이 광경은 베트남 600여개 채널에 동시에 중계가 이루어졌으며, 부산경제진흥원 의료관광 김경희 팀장은 “몽골과 호치민 지역보다 진 일보한 시스템을 현장에서 보니 그 동안의 노력이 보인다“며 ”부산최초의 완성된 원격센터의 자랑“이라며 담당자들에게 부산경제진흥원을 대신해서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베트남 의료시장은 9000만명이 넘는 인구를 바탕으로 국민소득이 증가하고 건강의식이 향상되면서 2015년 130억 달러(GDP의 약 6%)에서 2020년 24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베트남 정부에서도 의료분야 예산을 추가 확보했다. 한국과 2008년 보건의료협력을 체결한 바 있다.

 

고신대병원의 이번 원격거점센터는 베트남 의료유치업체 자혼인터내셔널과 공동 운영되며 카자흐스탄 ▲알마티(제1호, 2015년) ▲아스타나(제2호, 2016년) ▲몽골 울란바타르(제3호, 2018년) ▲베트남 호치민(제4호, 2019년) 이어 제5호 해외거점센터로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할 예정이다.

 

< 미디어You's © 미디어유스 >
올려 0 내려 0
라인뉴스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일요일 공사소음 사라진다..공공 건설현장 휴무제 시행 (2020-12-09 20:13:10)
흑당·달고나음료, 당함유 각설탕 11∼12개 과다섭취 주의 (2020-12-09 18:08:27)
 미디어You's   SNS 따라가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RSS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경주시, 2021학년 농업대학 비대면 ...
영천시, 시민 위한 다양한 일자리 ...
영천시, 노인 맞춤형 돌봄사업 확...
영천시, 축산분야 지원사업 본격 ...
영천시, 1단계 공공근로사업 개시
서울시, '백사마을' 12년 만에 본궤...
서울 백신접종 후 사망 신고 1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