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04월20일sat
 
티커뉴스
OFF
전체뉴스보기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광주광역, 5G 오픈테스트랩 호남거점 사업자로 선정돼
등록날짜 [ 2020년11월19일 20시53분 ]

 

[미디어유스 라인뉴스팀] 광주광역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주관한 ‘5G 오픈테스트랩 운영’ 공모에 호남거점 운영 사업자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5G 오픈테스트랩 운영사업은 5G(5세대 이동통신) 통신 환경을 조성하고 정부업무망 모바일화 시험실 및 5G 광부품 시험실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호남권 중소·벤처·스타트업 기업을 위한 5G 융합서비스 사업화 관련 상용화 모든 과정을 지원하기 위한 전초기지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광주시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호남권연구센터에 이미 구축돼 있는 코렌망(KOREN, 국가 연구개발망)과 대전, 판교 거점과의 협업을 통해 오픈테스트랩을 활용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이 갖춰져 있다.

 

이번 사업은 국비 36억원을 투입해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호남권연구센터에 5G 오픈테스트랩을 구축하고, 광통신 부품 및 콘텐츠 개발 등 지역 기업의 5G 테스트망을 만들어 상용화를 지원하게 된다.

 

그동안 광주시는 정부의 디지털뉴딜 공모사업에서 민선7기 공약사업인 양자정보통신 분야 18억원, MEC 기반 5G 융합서비스 분야 90억원, 이번 5G 오픈테스트랩 구축·운영 분야 36억원까지 총 144억원의 국비를 확보하는 쾌거를 이뤘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민선7기 공약사업인 양자정보통신, 5G 융합서비스 분야 공모사업을 착실히 준비해 2021년에도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하는 인공지능 선도도시가 실현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손경종 시 인공지능산업국장은 “광주시가 5G와 인공지능의 융합산업을 이끄는 대표도시로 가기 위해서는 5G융합서비스와 장비를 시험·검증·기술지원 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가 꼭 필요하다”며 “디지털뉴딜 공모사업의 잇따른 선정으로 지역 업체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융합서비스를 만들어 글로벌 5G 산업을 선도하는 도시로 우뚝 서는 기반이 조성됐다”고 말했다.

 

< 미디어You's © 미디어유스 >
올려 0 내려 0
라인뉴스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광주광역, 전국 최초 장애아동 실내놀이공간 마련 (2020-11-19 20:53:24)
광주광역, 무형문화재 공개행사 개최 (2020-11-19 20:52:31)
 미디어You's   SNS 따라가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RSS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고신대병원, 소아청소년 완화의료...
광주광역, 의료 통·번역활동가 양...
대구시의회, 제308회 임시회 개회
伊 뉴에이지 피아니스트 쥬세삐나...
포항시의회, 24년도 제1회 추경 등 ...
“겹벚꽃 보러 왔어요”...경주불...
영천시, 상반기 안심식당 지정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