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04월17일wed
 
티커뉴스
OFF
전체뉴스보기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시, 카세트 테잎MP3 '세운메이드' 6개 제품 소셜펀딩 출시
등록날짜 [ 2020년07월02일 18시13분 ]

 

[미디어유스 라인뉴스팀] #.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텀블벅’에 올라온 ‘카세트MP3’는 스마트폰이 보편화된 오늘날 추억이 된 카세트테이프 모양의 음향기기다. 1020 밀레니얼 세대에겐 아날로그 감성을, 3040 청장년층엔 추억과 낭만을 선사하는 제품으로 주목받으며 50여일 만에 당초 목표 금액 대비 18배가 넘는 펀딩에 성공했다. 이 제품은 세운상가의 청년 스타트업과 기술장인이 공동개발하고 서울시가 지원하는 ‘세운메이드 프로젝트’를 통해 탄생했다.

 

서울시가 ‘세운메이드 프로젝트’를 통해 선보인 6개 제품이 소셜 펀딩을 통해 당초 목표했던 금액 이상을 투자받아 제품으로 출시된다고 밝혔다.

 

‘세운메이드 프로젝트’('19.~)는 세운상가군 일대 도심제조산업 활성화를 위해 시제품 제작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세운기술중개소를 중심으로 기술장인과 청년스타트업의 협업으로 신제품을 공동 개발하고, 크라우드 펀딩으로 투자를 받아 제품화한다. 시는 소비자들에게 매년 세운지역의 특색을 담은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시는 ‘2019 세운메이드 프로젝트’를 통해 제작한 시제품이 실제 시민들의 투자를 받아 제품이 될 수 있도록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텀블벅’에 소개하는 <소셜 펀딩, ‘다시세운:세운메이드 기획전’>을 5월7일(목)부터 열었다. 총 14개 제품이 참여했다. 각 제품별로 목표액 이상의 시민 투자가 이뤄지면 상품화 과정을 거쳐 투자자들에게 전달되고 본격적인 판매가 시작된다.

 

14개는 ‘2019 세운메이드 프로젝트’에 선정돼 개발된 제품 6개, 청년들과 세운상가 일대 기술장인이 협업해 지역 내 기술‧자원으로 제작한 신제품 8개로, 세운상가 일대의 특색을 담고 있다.

 

6개 제품은 ▴레트로한 느낌의 ‘카세트MP3’ ▴플라스틱 병뚜껑으로 만든 업사이클링 제품 ‘달마시안 선반’ ▴막걸리‧전통주를 위한 금속 술잔 ‘술라’ ▴호롱‧초롱을 연상시키는 한국적인 느낌의 조명 ‘사랑방2020 빛그릇’ ▴장인이 만든 진공관 블루투스 스피커 ‘KNOT’ ▴하나의 스위치로 다양한 기능 전환이 가능한 ‘아날로그듀얼채널이펙터’다.

 

특히 이중 가장 높은 달성률을 보인 제품은 ‘카세트MP3’(㈜비비티)였다. 약 3천6백만 원의 투자금을 모아 목표 금액 대비 1,840%를 달성했다.

 

제품 외관은 세운시제품위원회 자문을 거쳐 3D 프린터를 사용해 제작됐다. 터치센서 콘트롤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다품종 소량생산 기술이 적용된 제품이다.

 

목표 달성률이 두 번째로 높았던 제품은 ‘달마시안 선반’(로사드스튜디오)이었다. 플라스틱 병뚜껑을 활용해 선반의 달마시안 패턴을 표현했다. 모든 제품은 수작업으로 만들어졌다.

 

537% 달성률을 보인 제품 ‘전통잔 술라’는 전통주, 막걸리 시장에 선보이는 새로운 스타일의 금속 술잔이다. 살균기능도 갖췄다. 젊은 디자인 업체 아몬드스튜디오와 도심 산업지인 을지로의 40여년 경력 금속 가공업체의 협업으로 제작됐다.

 

전통잔 술라 제품은 기술장인과 청년 스타트업 간 협업의 좋은 모델을 보여준다. 아몬드 스튜디오는 을지로 일대에서 40여년 의 경력이 있는 시보리 장인(삼성시보리)과 금형제작, 시보리가공, 프레스가공, 후가공까지 조언과 아이디어를 주고받으며 전 과정을 협업했다.

 

아몬드 스튜디오 조수아 대표는 “을지로 일대 도심 제조업에 매력을 느껴서 창업을 하였으며, 2018년 9월에 세운메이커스 큐브에 입주하게 되었다. 금번 세운메이드 프로젝트에 참여해 멘토링, 지원금, 펀딩 지원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말했다.

 

진공관 블루투스 스피커 ‘KNOT’(어보브 스튜디오)는 50년 이상 경력을 가진 세운기술마이스터 류재용 장인의 진공관 오디오 제작기술에 젊은 디자인 회사인 어보브 스튜디오의 디자인을 입혀 탄생했다.

 

6개 제품은 현재 시제품, 또는 출시 대기 상태로 이번에 소액 투자자들의 지원금을 통해 실제 제품으로 제작‧판매된다. 이르면 이달 초부터 판매를 시작한다.(제품별로 제작‧판매 시기 상이)

 

서울시는 이번에 펀딩에 성공한 제품을 포함한 세운메이드 총 14개 시제품들을 세운전자박물관 내 청계상회 쇼룸에 7월부터 전시해 일반 시민들도 관람, 구매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는 ‘세운메이드’를 통해 지역특색을 담은 새로운 제품들을 정기적으로 공동 개발하는 등 세운상가군 일대의 산업재생 기반을 조성했다. 소상공인, 스타트업(Start-up)의 경쟁력을 높이고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 또 제품 개발‧출시‧판매를 위해 상담을 제공하는 ‘세운기술중개소’, 도심제조업 지도서비스 ‘세운맵(map.sewoon.org)’도 운영 중이다.

 

세운기술중개소 : 세운상가군 도심 제조업 활성화를 목표로 외부 업체, 개인, 메이커 등에게 세운상가군의 도심제조업의 자원을 연결해 주거나, 기술적 해결책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18년부터 현재까지 300여건 이상의 중개를 진행했다.

 

세운맵 : 세운상가 내 2,500여개 업체의 상호, 위치 등을 담은 온라인 지도 서비스다. 지난 4월 28일(화) 런칭했다. 베타 버전인 ‘세운산업지도’를 보완한 것으로, 사용자 중심의 온라인 사이트 개선을 통해 세운 일대 지역산업정보 접근성과 활용성을 높였다.

 

양용택 서울시 재생정책기획관은 “소셜 펀딩을 통해 소비자 맞춤형으로 지역특화제품을 개발하는 ‘세운메이드’는 장기적으로 세운 일대 도심제조산업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세운메이드의 지속적 운영을 통해 경쟁력 있는 제품을 개발해 산업재생의 선도적인 모델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 미디어You's © 미디어유스 >
올려 0 내려 0
라인뉴스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경북 어디든 내맘대로 ‘경북투어패스’ 출시 (2020-07-02 18:15:19)
2017년 서울시민 1인당 GRDP 3만 6,562달러 (2020-07-02 18:12:53)
 미디어You's   SNS 따라가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RSS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광주광역-伊 토리노, 경제‧문화...
광주경자청, ‘월드 IT쇼 2024’ 참...
[성명] 대구기계부품연구원 비리 ...
대구시 제1회 추경, 미래 50년 도약...
포항시, ‘한동대’ 글로컬 대학 ...
[기고] 공동주택 화재, 우리 모두...
경주·울산·포항, '해오름동맹' 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