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12월16일mon
 
티커뉴스
OFF
전체뉴스보기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주 시민의 염원 ‘신라왕경특별법 제정’
등록날짜 [ 2019년11월19일 18시46분 ]

[미디어유스 라인뉴스팀]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 사업은 찬란했던 신라왕경 복원을 목적으로 2014년부터 2025년까지 9,45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추진 중인 국책사업으로, 이와 관련해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에 관한 특별법’이 1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으로써, 경주 시민들의 염원이었던 신라왕경 특별법이 제정되게 됐다.

 

지금까지 신라왕경 사업에 대한 법적인 근거 미비와 재원 확보 방안이 마련되지 않아 현재 월정교 복원을 제외한 7개 사업은 장기적인 발굴과 학술연구 등으로 지지부진한 상태다.

 

김석기 국회의원이 여․야 국회의원 181명의 공동발의 서명을 받아 지난 2017년 5월에 발의한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에 관한특별법’이 지난 3년간의 노력으로 신라왕경 특별법 제정이라는 결실을 맺게 됐다.

 

이로써, 경주시민의 숙원 사업인 찬란했던 천년고도의 옛 모습을 되찾는 신라왕경 복원사업은 경주지역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국익차원에서 국가가 책임지고 추진해야하는 사업이며, 정권교체 등 외부적인 요소에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법적인 근거를 마련하게 됐다는 점에서 신라왕경 특별법 제정의 의의가 크다.

 

신라왕경 특별법의 주요내용을 보면,

▷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 종합계획 수립(5년 주기)

▷ 문화재청에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 추진단 설치

▷ 연도별 시행계획의 수립․시행

▷ 8개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 사업의 명문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신라왕경 특별법이 제정됨으로써 신라왕경 8대 핵심유적 복원․정비 사업의 원활한 추진으로, 세계적인 역사․문화․관광도시로써 민족의 정체성 확립과 관광자원 개발로 지역 경제 성장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이번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에 관한 특별법 제정으로 신라천년의 왕경을 복원하자는 경주시민들의 오랜 숙원을 풀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였다”며, “향후 신라왕경 사업의 안정적인 재원확보와 정권교체에 흔들리지 않는 사업 추진으로, 민족문화의 원형을 되살리고 관광자원 활성화를 통해 경주시가 한 단계 도약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미디어You's © 미디어유스 >
올려 0 내려 0
라인뉴스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영천시, 관외거주 체납자에 강력 징수활동 펼쳐 (2019-11-19 18:47:19)
경주 문인협회 ‘이종수’ 시인, 경주 드론 발전 성금 쾌척 (2019-11-19 18:46:02)
 미디어You's   SNS 따라가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RSS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고신대병원, 대만 중국의약대학부...
제4회 버스승무사원 채용박람회…...
“文정권 국정농단 3대 게이트 진...
광주대표도서관 건립 국제설계공...
광주광역, 미세먼지특별대책위원...
대구시, 1억4천만원 상당 물품 취...
“도시철도 4호선, 서대구역사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