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11월19일tue
 
티커뉴스
OFF
전체뉴스보기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광주광역, 가로구역별 건축물 높이 기준 시행
등록날짜 [ 2019년06월25일 20시43분 ]

[미디어유스 라인뉴스팀] 광주광역시가 가로경관을 개선하고 불균형한 토지 이용을 규제하기 위해 마련한 가로구역별 건축물 높이 기준이 오는 7월1일부터 전면 시행된다.

 

가로구역별 건축물 높이 기준은 건축법 제60조에 따라 도시 관리를 위해 필요한 경우, 시 조례에 따라 지정․고시할 수 있도록 돼 있다.

 

광주시는 건축법 제60조 제3항에 따른 사선제한 폐지 이후 최고 높이가 정해지지 않은 구역의 가로구역별 건축물 높이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그동안 관련 용역을 추진하며 주민의견 청취, 공청회, 건축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난 3월7일 가로구역별 건축물 높이 기준을 고시한 바 있다.

 

대상 지역은 상업지역과 시가지경관지구 10.56㎢로, 건축물의 기준 높이는 기반시설인 해당 대지의 전면 도로폭과 가로구역의 평균 깊이를 합한 값에 높이계수(1.5)를 곱해 산출한다. 공개공지, 기부채납 등에 따라 기준 높이를 완화 받을 수 있다. 지구단위계획구역․정비구역 등 다른 법령에 따라 건축물 높이 계획을 별도로 정하는 경우, 그 해당 기준에 따르게 된다.

 

 오는 7월1일 이후 건축 인․허가 및 심의를 신청하는 경우부터 적용되며 시행일 이전 건축허가 또는 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 신청, 건축위원회․경관위원회 심의를 신청한 경우 종전 규정에 따르도록 하는 등의 유예 규정이 적용된다.

 

 배윤식 시 건축주택과장은 “가로구역별 건축물 높이 기준이 시행되면 최근 사선제한 폐지 이후 문제되고 있는 구도심 이면도로변의 무질서한 가로환경이 확대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 미디어You's © 미디어유스 >
올려 0 내려 0
라인뉴스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광주 혁신추진위, 공공성 강화 ‘광주형 복지모델 구축 방향’ 권고 (2019-06-25 20:44:05)
광주광역,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사업 추진 (2019-06-25 20:43:25)
 미디어You's   SNS 따라가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유튜브 RSS
[You's TV] 이명박 정부때 ‘파면’... flash
한-아세안 11개국 가수 참여, 첫 싱...
고신대병원, 제1회 부산 어지럼 시...
광주광역, 대표도서관 건립 국제...
해외시장개척단, 남미서 168만 달...
“경북도, 비용추계 없이 시설 조...
경주 형산강 야생조류 분변에서 H5...
‘나눔으로 행복한 대구’희망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