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5월22일wed
 
티커뉴스
OFF
전체뉴스보기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북도, 산사태방지 종합대책 수립․추진
등록날짜 [ 2019년05월15일 20시37분 ]

[미디어유스 라인뉴스팀] 경상북도는 집중호우와 태풍으로 인한 산사태 재난으로부터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하여 ‘산사태방지 종합대책’을 수립․추진한다고 밝혔다.

 

특히, 여름철 자연재난대책 기간인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도와 23개 시군에 ‘산사태 대책 상황실’을 설치․운영한다.

 

지난해 10월, 태풍 ‘콩레이’의 영향으로 도내 해안지역에 폭우가 쏟아져 산사태가 발생한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최근 산사태는 기후변화에 따른 국지성 집중호우 및 태풍으로 인하여 시기별‧지역별로 편중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 태풍‘콩레이’피해현황 : (피해지역)포항, 경주, 영덕, (피해면적)19ha, (피해액)22억

 

아울러 계곡 상류에서 소규모 산사태로 시작해 흙과 돌, 나무 등이 급류를 타고 내려와 하류 마을을 덮쳐 대규모 피해로 이어지는 상황이 빈번히 발생되고 있어, 이에 대한 철저한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경북도는 여름철 위험시기 ‘산사태 대책 상황실’을 설치하여 산사태취약지역 중심의 사전예방, 상황발생시 신속대응, 피해지에 대한 안전복구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4,500여 개소의 산사태취약지역과 함께 산불피해지, 산림개발지, 임도, 산림휴양시설 등 위험지역에 산사태현장예방단 및 임도관리원 140여명을 투입해 안전점검, 보수․보강 등 필요한 예방조치를 실시하고 특히, 올해 332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산지사방 7ha, 계류보전 53㎞, 사방댐 63개소에 대한 사방사업을 우기 전에 완료하여 산사태 피해를 사전에 차단한다.

 

또한 상황 발생에 대비하여 산사태 대책 상황실을 위기 단계별로 강화 운영하고, 산림청에서 제공하는 산사태 예측 정보 및 기상상황 등을 고려하여 시‧군별 신속한 산사태 예보 발령과 상황 전파를 통해 위험지역 내 주민 대피를 최우선적으로 추진한다.

 

아울러, 지난해 태풍 ‘콩레이’로 인한 산사태 피해지역에 66억원을 들여 우기 전 완벽히 복구하여 2차 피해를 예방하고 주민 불안을 해소한다.

 

박기원 경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산사태 위험시기가 도래하는 만큼 철저한 대비를 통해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산사태 위험 징후를 발견하는 즉시 도 및 시군 산림부서에 신고해 달라”고 도민들에게 당부했다.

 

< 미디어You's © 미디어유스 >
올려 0 내려 0
라인뉴스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대구시, ’30년까지 수소차 1.2만대 보급 충전소 40개소 구축 (2019-05-15 20:37:55)
경북도의회, 기초의회 간 ‘상생과 협치의 모델’ 현장소통Day 열어 (2019-05-15 20:37:08)
 미디어You's   SNS 따라가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유튜브 RSS
10만 군중 운집, 홍준표 “문건, 그... flash
고신대병원, 폭언・폭력・성희롱 ...
음주운전 공무원, ‘소주 한잔’ ...
모든 건축물 실내흡연 단계적 금...
“세계수영대회 성공, 택시운전원...
광주광역 “민생·경제현장 애로...
광주광역, 국토교통부 주관 소규...
광주광역, 용산 도시개발사업지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