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04월20일sat
 
티커뉴스
OFF
전체뉴스보기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전국 600여 개 농축협·수협·산림조합 채용실태 조사 실시
등록날짜 [ 2019년04월23일 20시31분 ]

[미디어유스 라인뉴스팀] 해양수산부, 농림축산식품부, 산림청은 관계부처 합동(이하 정부)으로 ‘지역조합 채용 실태조사 특별팀’(이하 특별팀)을 구성하고, 4월 29일부터 8월 23일까지 600여 개 지역조합(농축협 498, 수협 40, 산림조합 62)을 대상으로 채용 전반에 대해 집중조사를 실시한다.

 

공공부문 뿐만 아니라 민간부문의 채용 공정성 문제는 구직난을 겪는 청년들에게 큰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으며, 2017년과 2018년 에는 공공기관의 채용과정에 대해 정부 합동 실태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농축협ㆍ수협ㆍ산림조합에서는 그동안 채용과 관련하여 자체조사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제도 개선을 추진해 왔으나, 아직도 일부조합에 대해서는 채용비리 의혹 등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정부는 지역조합을 대상으로 채용 전반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채용비리 연루자를 적발하고, 개선대책을 마련하여 채용비리 의혹과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지역조합 채용 실태조사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산림청, 국민권익위원회, 농협‧수협‧산림조합 중앙회 등 관계부처‧기관이 참여하는 특별팀(팀장 : 농림축산식품부 기획조정실장)을 구성‧운영한다.

 

특별팀은 4월 29일부터 8월 23일까지 약 4개월간 600여 개 지역조합과 비리가 제보(신고)된 모든 조합의 채용 전반에 대해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 조사인력, 조사기간, 채용규모 등을 감안하여 총 1,353개 조합(농축협 1,120, 수협 91, 산림조합 142)의 약 45%인 600개 선정(신고센터 운영에 따른 채용비리 신고 등 감안 시 약 50% 내외 수준 추정)

 

이번 조사는 최근 5년간(‘15∼’19)의 모든 신규채용과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대상으로 임직원의 채용청탁이나 부당지시 여부와 이에 따른 인사부서의 채용 업무 부적정 처리 여부, 채용절차별 취약요인 등을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비 조사대상 조합을 포함한 모든 조합의 비리정보를 수집하여 채용비리를 근절하기 위해 관련 부처‧청 누리집에 ‘지역조합 채용비리 신고센터’를 설치하고, 4월 24일부터 8월 23일까지 4개월간 지역조합의 채용 비리행위에 대한 집중신고기간을 운영한다.

 

대상기관은 전국 농축협ㆍ수협ㆍ산림조합이며, 신고대상은 ▲ 채용청탁 ▲ 시험점수 및 면접결과 조작 ▲ 채용 관련 부당지시 ▲ 정규직 전환과정 특혜 등 신규채용 및 정규직 전환과정 전반에 걸친 비리 행위이다.

 

비리신고는 농축협은 농림축산식품부, 수협은 해양수산부, 산림조합은 산림청 감사담당관실로 방문하거나, 우편* 또는 각 부처 누리집의 ‘지역조합 채용비리 신고센터’ 등을 통해 하면 된다.

 

정부는 접수된 신고에 대해 신속한 사실 확인을 거친 후 채용비리에 대해서는 인사권자에게 징계·문책·채용취소 등 엄정한 조치를 요구하고, 비리 개연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검찰·경찰청에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신고접수 단계부터 신고자의 철저한 비밀보호와 신분보장, 불이익 사전예방, 신변보호 등을 통해 신고자가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보호할 계획이다.

 

특별팀 관계자는 “채용비리는 고위직(임원) 등이 연루되어 은밀하게 이루어지는 만큼 내부 신고 없이는 적발이 어렵다.”라며, 신고자에 대한 철저한 비밀보호 약속과 함께, 국민들의 적극적인 신고를 당부하였다.

 

아울러 “취업을 위해 성실히 노력하는 청년들이 상실감을 느끼지 않도록 이번 실태조사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개선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 미디어You's © 미디어유스 >
올려 0 내려 0
라인뉴스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서울시, 비정규직 노동자 등 2천명 휴가비 첫 지원 (2019-04-24 18:16:58)
고신대병원, 대만 BMI메디컬센터와 수술생중계 성공적 진행 (2019-04-23 20:29:43)
 미디어You's   SNS 따라가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RSS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고신대병원, 소아청소년 완화의료...
광주광역, 의료 통·번역활동가 양...
대구시의회, 제308회 임시회 개회
伊 뉴에이지 피아니스트 쥬세삐나...
포항시의회, 24년도 제1회 추경 등 ...
“겹벚꽃 보러 왔어요”...경주불...
영천시, 상반기 안심식당 지정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