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04월25일thu
 
티커뉴스
OFF
전체뉴스보기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광주광역, 중·대형 건설현장 실태 점검
등록날짜 [ 2019년04월21일 19시44분 ]

[미디어유스 라인뉴스팀] 광주광역시가 건설근로자의 권익 보호와 건설업 법정사항 이행 상황을 살피기 위해 관내 중·대형 건설현장에 대해 2분기 실태점검을 실시한다.

 

점검은 24일부터 29일까지 광주시와 자치구, 대한건설협회․대한전문건설협회 광주시회 등, 4개 12명의 합동 점검반을 구성해 민·관 건설현장 13곳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점검반은 체불임금, 건설기계에 대한 임대차 계약서 작성 및 대여금 지급보증 발급, 지역주민 고용, 지역 장비·생산자재의 구매사용 여부 등을 살펴보고 지역업체 하도급 참여 확대도 적극 홍보한다.

 

아울러 현장근로자의 애로사항을 듣고, 건설업 운영 시 숙지해야할 내용도 홍보하는 등 건설업체가 자발적으로 준수사항을 이행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건설현장 근로자 임금과 장비임대료 체불 예방 및 해소를 중점 점검해 근로자와 건설현장의 활기찬 분위기 조성에 나선다.

 

광주시는 점검 결과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행정지도하고, 부실·불법업체에 대해서는 행정제재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승국 시 건설행정과장은 “건설경기 침체로 지역 건설업계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중·대형 건설현장 점검 시 지역업체 홍보를 통해 지역업체들의 하도급 참여가 확대될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지역 건설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역 내 민간 대형건설현장을 정기적으로 방문해 지역민 고용, 지역자재․장비의 우선 사용을 권장한 결과, 지난해 시 발주 관급공사의 지역업체 하도급 비율이 83.7%에 달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는 광주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촉진 조례에서 권장하고 있는 지역건설산업체의 하도급 비율 70%를 훨씬 상회하는 실적이다.

 

앞서 광주시는 지난 3월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추진 계획’을 마련해 지역건설업체 보호와 경쟁력 강화에 대한 시스템을 더욱 촘촘히 했다.

 

세부 내용은 관급 건설공사 발주계획 정보 제공, 지역 우수 전문건설업체 대기업 협력업체 등록 지원, 지역 우수업체 홍보단 구성 및 세일즈 추진 등이다.

 

또 시의회, 건설협회, 공기업, 경제계 등의 전문가로 구성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위원회를 지난 3월 개최해 도시철도2호선 공사에 지역 건설업체와 지역 하도급업체 참여 등 대책을 논의한 바 있다.

 

< 미디어You's © 미디어유스 >
올려 0 내려 0
라인뉴스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서울시 ‘치과주치의’, 초1·특수학교 확대 (2019-04-22 17:58:19)
광주광역 “청년당당카드 서둘러 신청하세요” (2019-04-21 19:44:25)
 미디어You's   SNS 따라가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RSS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항시, 추모 공원 건립 공감대 형...
경주시, 한수원과 탄소중립 최적...
포항시, 민관 협력으로 k-로봇 선...
경주 ‘칠불암 5감 힐링체험’, 국...
영천시, 그린환경센터 등산로 힐...
국내 첫 양산형 초소형 군집위성 1...
국내 첫 양산형 초소형 군집위성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