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04월17일wed
 
티커뉴스
OFF
전체뉴스보기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자유한국당’ 이철우 경북지사 “남북경협 본격화...한반도 평화로 가는길” 주장
등록날짜 [ 2018년09월20일 19시20분 ]

▲ 이철우 경북지사
[미디어유스 라인뉴스팀] ‘자유한국당’ 당적을 가진 이철우 경북지사가 2018남북정상회담에 대해, 다른 많은 시민들과 비교해 아주 긍정적인 주장을 했다.
 

아래 전문은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 동해안전략산업국 동해안정책과에서 20일 배포한 자료.


 

[전문]

 - 남북 평양공동선언에 따라 ‘한반도 신경제구상안’ 가시화 전망 -

- 경북도, 남북경협프로젝트 스타트 -

 

경상북도는 2018년 남북정상회담 개최로 남북관계가 역사적 전환기를 맞이함에 따라, 한반도 H자 정부의 신경제지도 구상 중 환동해 경제벨트와 연계한 남북경협 프로젝트 구상을 밝혔다.

 

북한과의 실질적인 경제협력에 대비하여 ▲ 남북경협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체를 조사하고 ▲ 기업인을 중심으로 ‘경상북도 남북경협 경제인 포럼’을 구성해 북한경제에 대한 이해와 남북경협의 방법, 절차, 경제효과 등을 교육하기 위한 아카데미를 준비 중이다.

 

또한, 경제협력이 본격적으로 개시되면 ▲ 남북경협을 통해 지역기업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도록 창구를 개설하고 ▲ 남북교류협력을 통해 북한 주민, 기관, 기업체 등과 문화, 체육, 농업 등 인도적 분야에 대한 교류를 통해 경제협력을 함께 추진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먼저, 포항 영일만항이 환동해권 물류중심 허브로 기능할 수 있도록 북방 물류 특화항만으로 육성하는 한편, 포항~북한(나진)~러시아(자루비노항 등)를 잇는 해상 운송로를 구축한다.

 

현재, 동북2성의 수출입 물량이 텐진항 또는 다렌항을 거쳐 인천, 부산으로 반입 되는 것을 나진항을 통해 포항항으로 들어오면 물류비용 및 운송시간이 절감되므로 동북2성(지린성,헤이룽장성)~나진~포항항 항로를 개설해 물류루트를 활성화 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러시아 블라디보스톡~나진~~포항~후쿠오카~상하이로 연결하는 크루즈항 노선개발로 환동해권 크루즈관광 거점지역으로 육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남북 정상이 연내 남북간 주요 철도와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북방 진출을 위한 SOC구축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먼저, 동해선철도에 TSR연결 교통망을 구축한다. 동해남부선 (포항~울산) (2020년)과 동해중부선(포항~영덕구간)이 개통(2018년) 예정이고, 강원도 제진~강릉간 단절구간(110.2㎞)도 조기 착공을 추진하는 등 조속한 시일내에 동해선 철도 교통망 구축에 나선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이번 평양공동선언문에 의해 남북 간 군사적 긴장 완화로 남북관계가 진전되면 북방 경제협력사업이 본격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는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지역 발전의 계기가 되는 경북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 미디어You's © 미디어유스 >
올려 0 내려 0
라인뉴스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관련뉴스]
‘자유한국당’ 이강덕 포항시장, 덩달아(?) ‘남북경협시대’ 강도 높일 것 주문
[사설] 이강덕 포항시장의 ‘북방정책’..사회주의국가 경제예속화 우려
[데스크칼럼] 자유한국당은 시민정당 아닌, 공직 출신 집단정당이다
경북대학교병원 권역외상센터 공식개소 (2018-09-20 19:46:16)
POMIA, 지역 성형가공산업 인증지원사업 효과 ‘톡톡’ (2018-09-20 19:07:43)
 미디어You's   SNS 따라가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RSS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광주광역-伊 토리노, 경제‧문화...
광주경자청, ‘월드 IT쇼 2024’ 참...
[성명] 대구기계부품연구원 비리 ...
대구시 제1회 추경, 미래 50년 도약...
포항시, ‘한동대’ 글로컬 대학 ...
[기고] 공동주택 화재, 우리 모두...
경주·울산·포항, '해오름동맹' 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