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8년10월24일wed
 
티커뉴스
OFF
전체뉴스보기
뉴스홈 > 오피니언 > 기고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기고] ‘스미싱’ 택배왔어요, 클릭해주세요!!!
등록날짜 [ 2018년09월18일 18시56분 ]

[경주경찰서 수사과 사이버팀 이우경] [◌◌택배] 배송불가(도로명불일치)주소지확인. http://goo.gl/○○○d1s’

 

평소에 이런 문자는 한번쯤 받아 봤겠지만 명절을 전후해서는 특히 조심해야 한다. 전송된 문자메세지를 보고 무심코 링크된 주소를 클릭해버리면 각종 악성코드가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저장되어 있는 개인정보를 탈취하고, 내 휴대전화로 소액결제를 시도한다. 요즘은 스미싱도 진화하여 금융정보까지 탈취한다고 하니 무심코 클릭하는 습관을 버려야 한다.

 

특히, 스미싱 사기범들은 85% 이상을 택배배송확인, 반송 등 택배를 가장한 문자를 이용한다고 하니 택배문자에 대해서는 더욱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경찰에서는 추석명절 전·후 상품권, 공연 예매권, 승차권 등에 대한 높은 할인율로 현혹하는 인터넷 거래사기와 택배 지연에 따른 배송조회, 선물확인 등 다양한 문구의 문자결제사기(스미싱) 피해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예방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검거를 위한 집중단속을 실시하고 있다.

 

주요 사례를 보면, 휴대전화 소액결제를 제한시켜 두었지만 자신들이 소액결제를 해제하여 소액결제를 하는 사례, 사기범이 직접 카카오톡에서 가족, 친구들에게 급하게 돈을 빌려달라고 하는 사례 등 종류와 방법이 날이 갈수록 지능화 되고 있다.

 

이러한 스미싱 사기 피해 예방수칙으로는 ①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문자메세지의 인터넷주소 클릭 금지(지인에게서 온 문자메세지라도 인터넷주소가 포함된 경우 클릭 전에 전화 확인) ②미확인 앱이 함부로 설치되지 않도록 스마트폰 보안설정 강화 ③통신사에 전화하여 소액결제를 원천적으로 차단 ④백신프로그램 주기적 업데이트 ⑤보안강화 업데이트 명목으로 금융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절대 입력 금지 등 예방수칙을 한번 더 되새길 필요가 있다.

 

특히, 경찰청에서 개발한 경찰청 ‘사이버캅’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스미싱과 인터넷 사기를 대폭적으로 줄일수 있다. ‘사이버캅’은 사이버범죄 예방정보의 모바일서비스 제공을 위해 배포된 앱으로 ▲인터넷사기에 이용된 휴대전화 및 계좌번호 알림 ▲신종 스미싱 수법 경보령 등 사이버범죄 예방주의보 발령 ▲생활속 예방수칙 등의 기능이 탑재돼 있어 명절 전후에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중의 하나라고 할수 있다.

 

즐거운 추석명절, 스미싱 사기, 물품판매사기 등 각종 사이버범죄로 인해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미디어You's © 미디어유스 >
올려 0 내려 0
라인뉴스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논평] 대구경실련 “상공회의소 낙하산 인사 행정감사 건의” (2018-09-19 22:13:41)
[성명] 정부의 포항지진정부합동조사단 가이드라인, 즉각 사죄하라 (2018-09-02 21:34:37)
 미디어You's   SNS 따라가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유튜브 RSS
10만 군중 운집, 홍준표 “문건, 그... flash
김정재 의원, 국감서 지역현안 송...
통행방법 헷갈리는 로터리 없애고...
비리 의심 어린이집 점검, 관할지 ...
수소버스, 울산서 국내 첫 정규노...
고신대병원, 심양 제6인민병원과 ...
광주광역, 내년부터 영구임대주택...
광주광역, 공직자 부패행위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