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04월24일wed
 
티커뉴스
OFF
전체뉴스보기
뉴스홈 > 뉴스 > 문화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 똥은 어디로 갈까’ 서울하수도과학관 이색 교육 체험 7종
등록날짜 [ 2018년01월19일 19시43분 ]

 

[미디어유스 라인뉴스팀] 서울하수도과학관(성동구 중랑물재생센터 내 소재)은 2018년을 맞아 미취학아동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하수도를 주제로 한 이색 교육프로 그램 7종을 운영한다.

 

지난해 9월 개관한 서울하수도과학관은 서울의 새로운 명소인「잘생겼다! 서울20」에 선정되어 꾸준히 관람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개관 이후 1만5천여 명이 방문하였으며, 올해는 관람객 10만명 방문을 목표로 교육프로그램을 추가 신설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2017년 9월 개관 후 2종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 바, 교육수요에 비해 프로그램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늘어나는 관람객과 교육수요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금년에는 총 7종의 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상설로 진행되는 교육프로그램은 총 3종이다.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전시해설 프로그램’이 있으며, 미취학아동을 대상으로 놀이와 교육을 결합한 ‘내 똥은 어디로 갈까’와 ‘도란도란 동화 듣기’가 연중 진행된다.

 

'전시해설 프로그램'은 해설사와 함께 전시실과 하수처리 현장을 돌아보는 프로그램이다. 하수도의 역사와 과학기술에 대해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100여 년 전 만들어진 서울의 근대배수로와 맨홀의 하단부 등 다양한 하수 시설물을 실감나는 모형으로 확인해 볼 수 있다. 평일 오후에 진행되는 하수처리시설 현장견학에 참여한다면, 하수가 유입되어 방류되기까지의 전 과정을 보며 현장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다.

 

‘내 똥은 어디로 갈까’는 미취학아동 단체를 대상으로 그리기 및 만들기 체험 과정을 통해 하수도와 하수처리 과정에 대해 배우는 프로그램으로, 개관 초기부터 진행되어 온 대표적 프로그램이다. 쓰고 버린 하수가 정화되어 하천으로 다시 보내는 과정을 통해 물의 순환과 소중함에 대해 보여주는 어린이 눈높이형 환경교육 프로그램이다.

 

금년도에 새로이 시작하는 ‘도란도란 동화 듣기’는 미취학아동을 대상으로 동화구연과 동화책 내용과 연계한 체험활동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어린이들의 풍부한 상상력과 감성을 일깨울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또한,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족을 대상으로 기간별 다채로운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가족과 함께 주말에 방문할 곳을 찾아 고민하고 있다면 서울하수도과학관 가족프로그램을 눈여겨 볼만하다. 오는 2월부터 4월 까지는 하수처리 과정을 배우고 물의 소중함과 물 순환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나만의 미생물 배지 만들기’를 매주 토요일마다 운영한다.

 

‘나만의 미생물 배지 만들기’는 물 정수 실험과 미생물 배지 만들기 등을 통해 하수처리 과정을 배우는 프로그램으로, 하수처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생물에 대한 의미와 역할을 배우고 과학적 호기심을 키우는 교육이다.

 

5월부터 9월까지는 ‘나만의 재이용수 자동차 만들기’ 프로그램을, 10월부터 12월까지는 ‘나만의 잠수부 만들기’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중․고등학생 단체를 대상으로 하는 체험 견학 프로그램도 운영 된다. 청소년들의 적성개발과 진로선택을 돕는 ‘나도 수질연구사’ 프로 그램은 하수처리시설 현장뿐만 아니라 실험실 및 중앙제어실을 견학하고 실제 하수를 정화하는 과정을 체험하는 것으로, 3월부터 12월까지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 10시~12시에 운영된다.

 

이와 별개로 하수도과학관과 함께 인근 시설인 ‘서울새활용플라자(www.seoulup.or.kr)’’를 연계한 체험 교육프로그램을 기획 중이다. 하수를 맑은 물로 바꾸고 버려지는 자원에 디자인을 더하거나 활용방법을 바꿔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과정 등을 소개하여 일상과 가까이 있지만 쉽게 접하지 못하는 일들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새활용플라자’는 서울하수도과학관과 더불어「잘생겼다! 서울20」에 선정되었다.

 

프로그램 참여를 원한다면 서울하수도과학관 홈페이지(www.sssmuseum.org)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교육 신청은 분기별로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4월 이후에 실시하는 교육 신청은 각 3월, 6월, 9월초에 오픈하여 선착순 마감되며, 모든 교육은 무료로 제공된다. 프로그램 진행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하수도과학관(02-2211-2540)으로 문의하면 된다.

 

< 미디어You's © 미디어유스 >
올려 0 내려 0
라인뉴스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서울공대 극단 실극, 고뇌하는 사람 이야기 ‘잉여인간 이바노프’ 공연 (2018-01-29 15:46:57)
정일모 작가, 꿈과 희망을 노래하는 “나팔소리” 전시 개최 (2017-12-04 16:06:57)
 미디어You's   SNS 따라가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RSS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국내 첫 양산형 초소형 군집위성 1...
광주광역, 클라우드 구축…공공시...
광주광역, 경력단절여성 유망 일...
대구시, 전국 첫 어르신 급행버스 ...
주낙영 경주시장 “2025 APEC 반드시...
“성당자동차학원 구간 미연결도...
포항시, 제조업 AI융합 기반 조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