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04월24일wed
 
티커뉴스
OFF
전체뉴스보기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시교육청, 교육(敎育)청 맞나...‘범죄수준’
등록날짜 [ 2013년12월26일 16시03분 ]

교육을 가르치는 교육청이 되레 유불리에 따른, 편파적 기사 스크랩으로 범죄 수준의 언론조작이라는 멍에를 뒤집어썼다.

 

26일 서울시의회 김형태 의원(강서,양천,영등포)은 “서울시교육청과 서울시의회에서는 의원들의 원활한 의정활동을 돕기 위해 각 언론사에서 보도했던 교육 관련 기사들을 매일 매일 갈무리(스크랩)해, 누리편지(이메일)로 보내주고 있지만 언제부터인지 서울시교육청은 유불리에 따라 기사를 싣기도 하고, 싣지 않기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김 의원은, 지난 9월 교육청의 편파적인 기사스크랩과 관련해, 실태조사까지 요구했고, 더 확실하게 공식적인 입장을 받기 위해 아예 자료 요구까지 했다.

 

당시 자료요구로, 7월 22일부터 8월 5일까지의 시의회와 교육청의 스크랩을 구체적으로 비교했다.

 

비교 결과, 김 의원은 “약 2주정도만 비교했음에도 불구하고, 시의회에서 스크랩한 기사의 숫자와 교육청에서 스크랩한 기사의 숫자에서 차이가 많았다”며 “더 자세히 들여도 보면, 김형태 의원 신상 문제에 대해서는 교육청에 유리한 내용만 배포했고, 문용린 교육감이나 교육청에 불리한 내용은 배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게다가 김 의원에 따르면, 대표적인 예로 지난 8월 1일에 ‘전국교육자치포럼’에서 <‘국제중 비리 척결’에 앞장선 김형태 교육의원에 대한 정치적 탄압을 즉각 중단하라!>라는 주제로 기자회견을 했지만, 시의회 스크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꽤 많은 언론사가 이 내용을 다루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청의 스크랩에서는 이 내용을 확인할 수가 없었다.

 

심지어, 교육청 스크랩 단골 언론사인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에도 사진과 함께 보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청 스크랩에서는 확인할 수가 없었다.

 

특히, 교육청은 국제중 지정 취소에 대한 기사들은 스크랩하지 않으면서, 8월 2일 ‘영훈국제중 학부모 침묵 시위’ 등의 교육청의 입장과 같은 견해를 가진 기사에 대해서는 스크랩해 의원들과 시교육청 내부망에도 배포했다.

 

교육청도 이런 부분에, 지난 9월 13일 ▲ 25개사를 대상으로 언론 스크랩을 하고 있고, ▲ 교육청 유·불리에 따라 선별해서 스크랩하지 않고 있으며, ▲ 전문 프로그램의 기사 검색을 통해 스크랩이 이루어지는데, 일부 빠지는 경우도 있다. ▲ 향후, 교육관련 기사 스크랩을 보다 충실하고, 철저하게 하겠다는 공식적인 답변을, 김 의원에게 보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김 의원은 “지난 12월 3일 경향신문에서 보도되었던 ‘국정원, 서울교육감 재선거에도 개입했다’라는 기사)가 사회면 1면으로 보도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청 스크랩에서 누락되었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김 의원은 “당시, 다른 보도들 40여건 정도는 모두 스크랩이 되었으나, 문용린 교육감에게 불리한 기사인 국정원 개입관련 보도만 누락된 것은, 누가 봐도 다분히 의도적인 편집이라 아니할 수 없다”고 말했다.

 

특히 김 의원은 “교육청은 언제부터인가 문용린 교육감에게 유리한 기사만 싣고, 불리한 기사는 싣지 않는 반쪽짜리 스크랩으로 전락되고 있다”며 “더 심하게 말하면, 눈과 귀를 막는 범죄 수준의 언론조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성토했다.

 

더구나 김 의원은 “이 문제에 대한 지적을 여러 번 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에 또다시 편파적인 스크랩을 강행했다”며 “매번 시교육청이나 문용린 교육감에게 불리한 기사만 빠지기에 실수라고 보기도 힘들다. 의도적인 편집이라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 의원의 이런 지적은, 비단 교육청만의 문제가 아닌 국민들의 세금으로 녹을 받는 우리나라 전반적 공공기관(공무원) 밑바닥에 깔린, 더구나 각 출입 기자들과의 짬짜미 같은 저변적 요소로, 이는 박정희 시대에 있었던 국민 의식 개혁이 다시 절실하다는 견해도 있다.

 

[미디어유스 이수언 기자]

< 미디어You's © 미디어유스 >
올려 0 내려 0
이수언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관련뉴스]
[데스크칼럼] 경북도-언론들, 이스탄불 자화자찬
[시사에세이] 당신은, H일보 사태 뒤에 있는 또 다른 진실을 보지 못했다.
고신대병원, 몽골 의료관광 현지 설명회 참가 (2016-10-06 04:45:00)
[신년사] 서울시의회 성백진 의장직무대리 (2013-12-26 15:07:02)
 미디어You's   SNS 따라가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RSS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국내 첫 양산형 초소형 군집위성 1...
광주광역, 클라우드 구축…공공시...
광주광역, 경력단절여성 유망 일...
대구시, 전국 첫 어르신 급행버스 ...
주낙영 경주시장 “2025 APEC 반드시...
“성당자동차학원 구간 미연결도...
포항시, 제조업 AI융합 기반 조성 ...